사모펀드란? 사모펀드 뜻과 설립요건

사모펀드(비공개 펀드)는 일정한 자산규모 이상의 투자자에게만 투자 기회를 제공하는 펀드로, 일반 개인 투자자들에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사모펀드를 설립하려면 다음과 같은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사모펀드란?

사모펀드는 기업을 인수하거나 합병하는 목적으로 설립된 회사입니다. 이 회사는 주식을 발행하여 자금을 모은 후, 이 자금을 사용하여 기업을 인수하거나 합병합니다.

사모펀드는 일정 기간 내에 기업을 인수하거나 합병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자동으로 해산됩니다. 투자자들은 사모펀드에 투자하여 이 인수 과정에 참여하고, 기업이 인수되면 해당 기업의 주식을 보유하게 됩니다.

사모펀드는 기업을 인수하는 과정에서 수수료를 받으며, 이는 인수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을 상쇄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사모펀드는 기업 인수 과정을 빠르게 진행할 수 있으며, 투자자들도 이에 참여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사모펀드 설립요건

  1. 펀드설립자: 사모펀드를 설립하려면 펀드 설립자가 필요합니다. 펀드 설립자는 투자회사, 자산운용회사, 투자은행 등 전문 기관이 될 수 있습니다.
  2. 펀드 관리인: 펀드의 운용과 관리를 담당할 펀드 관리인이 필요합니다. 펀드 관리인은 전문적인 자산운용 능력과 경험이 요구되며, 금융감독당국으로부터 관리인 자격을 받아야 합니다.
  3. 최소 자산규모: 사모펀드의 경우 일정한 자산 규모 이상의 투자자만 참여할 수 있습니다. 국가별로 최소 자산규모가 다를 수 있으므로 해당 국가의 법률 및 규정을 확인해야 합니다.
  4. 투자자 제한: 사모펀드는 특정 투자자에게만 투자 기회를 제공합니다. 일반적으로 고액의 자산을 가진 개인, 기관 투자자, 전문 투자자 등이 대상이 됩니다. 투자자의 자격 및 인원 제한은 해당 국가의 법률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5. 법률 및 규정 준수: 사모펀드 설립자는 해당 국가의 금융감독당국이 정하는 법률, 규정 및 기준을 준수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펀드 설립 전에 필요한 신고, 등록, 승인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6. 펀드 운용 계획 및 목표: 펀드 설립자는 펀드의 운용 계획, 투자 전략, 수익률 목표 등을 명확하게 정해야 합니다. 이는 투자자들에게 펀드의 운용 방향을 알리는 것이며, 펀드의 성과를 평가하는 기준이 됩니다.

사모펀드의 특징

사모펀드는 49명 이하의 소수의 투자자들로 구성되어 운영되며, 공모펀드와 달리 투자의 제한이 없으며 익명성이 보장됩니다. 금융감독원은 전문투자가의 경우 1억 이상, 전문투자가가 아닌 개인의 경우는 3억 이상 투자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사모펀드는 특정 기업을 인수하거나 합병하는 방식으로 운용되기 때문에 주식의 일부를 사고파는 것과는 달리 고수익을 기대할 수 있지만, 이에 따른 위험도도 높습니다. 따라서 사모펀드에 투자하는 투자자들은 대부분 기관투자가들입니다.

사모펀드는 투자자들의 자금을 운용하여 얻는 운용보수를 수익으로 삼는데, 대부분의 경우 기준수익률을 초과하여 발생한 수익금에서 받는 성공보수로 운영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사모펀드는 투자 대상에 대한 세밀한 분석과 예측을 통해 수익금을 최대한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사모펀드는 대부분 기업의 인수합병에 사용되기도 하지만, 다양한 투자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맞춤 펀드로도 활용됩니다. 펀드 운용사들은 투자자들의 자금을 운용하여 수익을 얻지만, 목표수익에 이르면 이익을 실현하고 빠져나가는 것이 보통입니다.

사모펀드 기업 예시

블랙스톤(Black Stone), 칼라일 그룹(The Carlyle Group), 론스타(Lone Star), 피닉스벤처홀딩스(Phoenix Venture Holdings) 등이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사모펀드입니다. 한국에서 사모펀드가 운영되기 시작한 초기에는 큰 수익을 내지 못했지만, 2016년 들어 불안정한 세계 정세로 투자처를 찾지 못한 투자자금이 몰리면서 사모펀드의 규모가 확장되고 있습니다.

사모펀드의 규모가 성장한 가장 큰 이유는 펀드투자의 거의 모든 종류에서 사모펀드의 수익률이 공모펀드보다 높았기 때문입니다. 또한 2015년부터 규제가 완화되어 사모펀드 운용사 설립요건이 자본금 60억원에서 20억원으로 하향 조정되었으며, 사모펀드 가입 하한선이 5억원에서 1억원으로 낮아졌습니다. 이에 따라 2016년 6월 시행된 <자본시장법> 시행령에 따라 전문투자자 자격이 완화되면서 개인투자가의 부동자금이 사모펀드로 집중되었습니다.